1년차 이벤트 기획자, 마케터 주목! 기획이 어렵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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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기획은 마케터, 기획자라면 누구나 한번 쯤 부딪히게 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첫걸음을 떼기가 막막하시나요? 하지만 잘 설계된 이벤트는 단순한 프로모션 그 이상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매출을 성장 시키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이 가이드를 끝까지 읽어보세요. 효과적인 이벤트 기획의 비밀과 실질적인 팁, 그리고 센드비를 활용한 운영 노하우까지 모두 담겨 있습니다!

CONTENTS

    왜 이벤트를 기획해야 할까?

    이벤트 기획 전략

    이벤트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기획된 활동이나 프로그램으로, 참여자에게 독특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브랜드, 서비스 또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경험 제공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서비스 경험 유도

    브랜드나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관계 형성을 돕습니다.

    잠재 고객의 관심 유도

    독창적이고 유익한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거나 기존 고객과의 유대를 강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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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목표 설정

    이벤트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이 이벤트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 예시 목표
      • 브랜드 노출 증가 : SNS 해시태그 사용을 유도하여 이벤트 참여 내용을 바이럴 확산 시키기
      • 고객 정보 획득 : 경품 제공과 같은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연락처 혹은 이메일을 수집 하기
      • 판매 촉진 : 행사 당일 특정 제품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 증가를 목표로 설정 하기
    • 설정 방법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
        • 예 : 이벤트를 통해 2개월 내에 2,000명의 신규 회원을 확보하겠다는 목표
      • 예상 결과를 미리 정량화 하여 측정 가능성을 높입니다.
        • 예 : 이번 이벤트를 통해 예상 참여자 수 5,000명, 예상 구매 전환율은 10%로 설정한 후 이벤트 이후에 실제 데이터와 비교하여 성과를 분석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벤트 명분

    참여자가 이 이벤트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참여할 명분을 만들어야 합니다.

    • 명분 설정 방법
      • 타겟으로 설정한 소비자 층의 관심사와 가치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 참여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할인 쿠폰, 경품 등) 또는 사회적 메세지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요소 (네트워킹 행사, 무료 리포트, 제품 샘플 등)를 추가하여 이벤트를 참여하도록 유도 시키는 명분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이벤트 예산 설정

    이벤트 기획에서 세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측정할 것 인지에 대해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하는 목적, 목표에 따라서 홍보를 하는 방식도, 필요한 예산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실행 가능성 확보 : 적절한 예산이 없다면 이벤트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위험이 큽니다.
    • 리스크 관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을 확보해야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ROI 분석 : 예산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ROI 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획 시, 예산 설정하는 방법
    1. 목표에 따른 우선 순위 정하기
      • 예산 항목을 목표와 연결 시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 예 : 고객 참여가 목표라면 경품 및 마케팅에 더 많은 예산 비중을 할당해야 합니다.
    2. 세부 항목 분류 하기
      • 장소 대여비, 마케팅 및 홍보비, 프로그램 운영비, 경품 및 상품 비용, 기타 비용 등 각 항목에 맞게 전체 예산에서 비율을 나눠서 예산을 설정해야 합니다.
    3. 대체 자원 활용 하기
      • 협찬사나 혹은 제휴사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거나, 협력 업체에서 일부 자원을 지원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무료 장소 제공, SNS를 활용한 저비용 마케팅, 경품 협찬 등
    4. 비상 예산 확보하기
      • 총 예산의 5~10% 정도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한 비상 예산으로 설정합니다.
    5. 성과 기반으로 예산 조정하기
      • 이벤트가 반복될 경우 이전 데이터와 ROI를 분석해 비효율적이었던 항목의 비중을 줄이고, 효과적이었던 항목에 재 투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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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참여율을 높이는 방법

    목적과 목표, 가설, 그리고 예산까지 잘 설정했다면 이제 이벤트 기획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목적과 목표가 좋아도 기획하는 과정에서 고객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저조한 참여율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획이 헛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벤트 참여 허들 낮추기

    참여과정이 너무 복잡하거나 불필요한 과정이 반복된다면 아무래도 참여자들에게 불편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 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심플하지만 의미 있는 참여방법
      욕심이 과해지면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적은 예산, 높은 효율의 성과를 목표로 진행을 하자는 욕심으로 접근을 하게 된다면 참여하는 사람들을 귀찮게 하는 방식의 SNS 이벤트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각종 SNS 친구를 추가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번거로운 과정은 오히려 참여율을 저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 시, 일회성 이벤트 보다 이후 고객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 최대한 공정한 경품 추첨
      이벤트와 경품은 뗄 수 없는 관계 입니다. 개인 정보 등록과 함께 자신의 시간을 투자한 만큼 공정한 방식으로 경품 추첨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당첨자 선정 과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된다면 불공정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최소한 어떤 기준으로 당첨자를 정했는지, 이벤트 모집 과정부터 명확히 제시하는 것은 물론 라이브 형태로 투명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센드비와 이벤트 경품 준비하기

    복잡한 이벤트 기획, 센드비와 함께

    효과적인 이벤트 성과를 위해서는 참여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와 경험을 제공 했는 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은 참여자를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모바일 쿠폰은 특히 탁월한 도구입니다.

    모바일 쿠폰 제공의 장점

    • 즉각적인 보상: 설문 완료 즉시 커피, 디저트 쿠폰 등을 제공하여 참여자의 만족도와 응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간편한 관리: 디지털 방식으로 보상을 제공하므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 제공 플랫폼 : 센드비

    잘 기획된 이벤트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벤트 기획의 핵심 요소와 성공적인 실행 전략을 바탕으로, 여러분도 참여율 높은 이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벤트 경품이나 보상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과 신뢰성입니다. 이때 센드비와 같은 모바일 쿠폰 대량 발송 서비스를 활용하면, 경품 발송 과정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참여자에게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간편한 대량 발송 기능
      센드비에서는 1번에 최대 3,000건의 기프티콘을 대량 발송이 가능합니다. 특히, 수많은 사람들의 연락처를 일일이 타이핑 하지 않고, 엑셀 파일을 첨부하거나 ctrl + c, ctrl + v로 간편하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커스터마이징 쿠폰 기능
      개인화 메세지를 작성하셨다면, 센드비에서 제공해드리는 기본 쿠폰 템플릿 15종을 활용하셔서 선물의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브랜드, 상품 존재
      신세계 상품권, 제주 항공권, 외식 상품권, 영화관람권 등 인기 브랜드와 다양한 상품들의 기프티콘을 보유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 취향 100% 보장, 선택형 쿠폰 기능
      사람들의 각 취향에 맞는 선물을 하고 싶으셨다면? 취향에 맞지 않아 실패하신 경험이 있으셨다면?
      센드비에서는 발신자의 선물에 대한 고민을 낮춰주고, 수신자의 만족도는 보장해드리는 선택형 쿠폰 기능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동일한 카테고리, 가격대 내에서 4가지 상품을 발송하면, 수신자가 마음껏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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