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쿠폰은 무엇인가요?

모바일 쿠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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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과 경품 답례로 가장 빈번하게 보내는 수단으로 모바일 쿠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 센드비에서는 정의와 등장 배경,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쿠폰의 정의

모바일 쿠폰

모바일 쿠폰이란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발급, 전달, 사용되는 디지털 쿠폰을 의미합니다. 기존 종이 쿠폰을 디지털화한 형태로 별도의 인쇄나 물리적 유통 없이 손쉽게 발행하고 사용할 수 있어 빠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의 특징

  • 즉각성 : 발송과 동시에 고객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편리성 : 실물 쿠폰이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소지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습니다.
  • 환경 친화성 : 종이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이며, 관리와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활용 예시

기업 활용 사례

기업에서는 대규모 이벤트나 프로모션에서 경품으로 제공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참여율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첫 구매 시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거나, 기존 고객들의 리뷰 이벤트를 통해 하나의 보상으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인 활용 사례

소비자들은 친구나 가족의 생일, 기념일 선물, 조문 답례 등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포장이나 배송 과정 없이 즉시 전송이 가능하며, 받는 사람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하나의 선물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문자(MMS), 카카오톡 메세지 등을 통해 수령할 수 있으며, 간단한 바코드 인증 방식으로 매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는 시대에 모바일 쿠폰은 효율적인 마케팅 도구이자, 실용적인 선물 방법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의 등장 배경

쿠폰의 시초는 고객이 쿠폰을 상환하는 과정에서 소매상 또는 제조업자로부터 상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할인이나 그에 해당하는 가치로서 교환 되었습니다. 이는 광고, PR, 인적 판매 등의 다른 판매 촉진 활동과 대조했을 때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 오래전부터 제조업체나 판매 업체에서 종종 사용해 왔습니다.

본격적으로 디지털 쿠폰은 기존의 종이 쿠폰이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진화된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 사용이 급격히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쇼핑 방식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변화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빠르게 대중화되었습니다.

확산과 발전

  • 2010년대 :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쿠폰 발행과 사용 방식이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선물하기 및 기업 앱 등을 통해 모바일 쿠폰이 대중화되었고, 소비자는 종이 쿠폰보다 편리한 디지털 쿠폰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 2020년대 :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했습니다. 2019년대에는 3조 3천 억 원이었던 모바일 쿠폰 시장은 두 배 이상 규모가 늘어났습니다. 스마트폰이 소비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모바일 기기와 친숙한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모바일 쿠폰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상품 vs 상품권 상품, 어떤 차이?

제공 방식에 따라 일반 상품 쿠폰과 상품권 쿠폰으로 나뉘며, 각각의 특징과 활용 방식이 다릅니다. 두 가지 유형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상품 쿠폰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쿠폰으로, 사용자가 해당 쿠폰을 제시하면 지정된 제품을 무료로 교환해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특정 브랜드 및 제품에 한정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 커피, 치킨,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등 인기 있는 기프티콘 형태로 제공합니다.
  • 기업에서 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 경품이나, 설문조사 및 답례품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상품권 쿠폰

특정 금액이 충전된 디지털 상품권 형태의 기프티콘으로, 여러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다양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백화점 상품권, CJ 기프트카드 등)
  • 편의점, 백화점, 대형 마트, 배달 앱, 외식 브랜드 등 폭넓은 선택지 제공합니다.
  • 금액 단위로 제공되므로 선물 받는 사람이 원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 가능해 졸업 선물, 직원 사내 복지 등으로 활용됩니다.

스마트하게 구매 하는 방법_SEND [B]

모바일 쿠폰

일반 상품, 상품권은 각각의 장점이 있어 상황에 맞게 고객 감사 이벤트와 같은 프로모션 및 설문조사 답례 / 조문 답례 / 직원 복지 등 단체 선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대량으로 모바일 쿠폰을 구매해야 한다면,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발송 시스템이 필수입니다. 센드비는 모바일 쿠폰 대량 발송 서비스로, 할인 혜택부터 대량 발송 시스템까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센드비인 이유

  • 할인 혜택 : 현재 인기 있는 브랜드의 모바일 쿠폰들이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대량 관리 : 1번에 1,000건씩, 최대 5000건 까지 모바일 쿠폰을 자동 발송할 수 있어, 대규모 이벤트, 직원 복지, 고객 리워드 등에서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 많은 연락처도 복사 붙여넣기, 센드비에서 제공해드리는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하실 수 있어 번거로움을 덜어드립니다.
  • 선택형 쿠폰 [B] Choice : 발신자의 선물 고민을 줄여주고, 수신자의 만족도를 보장해주는 선택형 쿠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가격대와 카테고리 내에서 4가지 쿠폰을 보내시면, 수신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센드비에서는 모바일 쿠폰을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더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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