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운영하면서 고객 감사 이벤트, 직원 복지, 마케팅 프로모션 등 다양한 상황에서 기프티콘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쉽게 전달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막상 모바일 쿠폰 대량 구매하거나 발송하려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자 기프티콘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요소와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업자 기프티콘가 무엇일까?

일반 구매 VS 사업자 기프티콘 (B2B기프티콘)
| 구분 | 일반 구매 | 사업자(B2B) 구매 |
|---|---|---|
| 목적 | 개인 선물 | 직원 복지, 이벤트, 거래처 선물 |
| 구매 단위 | 1~2매 소량 | 수십~수천 장 대량 |
| 가격 | 정가, 소액 할인 | 대량 할인·페이백 |
| 결제/증빙 | 카드/간편결제, 현금영수증 | 법인 카드 결제 |
| 비용 처리 | 없음 | 복리후생비/광고선전비/접대비 처리 |
| 발송 방식 | 개별 발송 (카톡/문자) | 엑셀·API·핀 발행, 대량 관리 |
사업자 기프티콘을 구매하는 경우 대량 구매가 일반적입니다. 특히 기업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기프티콘을 활용하기 때문에 한 번에 수 십에서 수백 개 이상의 기프티콘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 기프티콘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기프티콘 구매 시 고려사항
비용 절감
- 대량 구매 시 할인율 비교
- B2B 전용 기프티콘 서비스 : 일반 소비자용 플랫폼(카카오톡 선물하기 등)보다 기업 대상 서비스에서는 대량 구매 시 할인된 가격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제휴 및 정기 구매 혜택 : 일부 플랫폼에서는 기업이 정기적으로 기프티콘을 구매할 경우 추가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플랫폼별 가격 비교
- 오픈마켓, 기프티콘 전문 유통사, 카드사 제휴몰 등 다양한 판매처 사이트에서 가격 비교는 필수 입니다.
관리의 편리함
- 발송 일정 자동화 : 특정한 날짜에 맞춰 자동으로 기프티콘을 발송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체크하신다면 관리에 대한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일괄 발송 기능 : 여러 명에게 동시에 기프티콘을 발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수신자 별 맞춤형 발송 : 고객이나 직원의 성향을 고려해 브랜드 선호도를 분석한 후 맞춤형 기프티콘 제공이 가능합니다.
브랜드 및 상품 선택
- 다양한 상품 구성 : 고객이나 직원의 선호도를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산 및 세금 처리
- 세금 계산서 발행 가능 여부 : 모바일 쿠폰의 경우, 비과세 유가증권으로 세금 계산서 발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증빙 서류 처리가 필요하시다면, 거래 내역서나 발행 내역 등의 증빙 처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부가가치세(VAT) 고려 : 일부 기프티콘은 부가세 포함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정산 되는지, 혹은 별도로 계산해야 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프티콘 활용 시 법적 유의 사항
- 프로모션 시 개인정보 보호법 준수
- 기프티콘을 고객 이벤트 보상으로 제공할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수집된 정보(전화번호, 이메일 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은 지양하고,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 마케팅 활용 시 약관 검토
- 기프티콘 제공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약관 및 사용 조건을 명확히 고지해야 합니다.
- 환불 및 교환 관련 문의를 줄이기 위해 FAQ 및 유의 사항을 사전 안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사업자 기프티콘 비용 처리 방법

사업자 기프티콘 구매 후 어떻게 비용 처리 해야 하는 지에 부가세, 소득세, 법인세에 대해 각각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가세 공제 가능한가?
부가가치세 법 시행령 제 35조 (재화의 공금으로 보지 아니하는 경우) 에 따르면, 모바일 쿠폰(기프티콘)도 상품권과 동일하게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는 비과세 유가증권으로 취급됩니다.
소득세 처리 방법은?! (개인 사업자)
✅비용 처리 기준
- 사업 목적으로 사용한 기프티콘은 판촉비, 접대비, 복리후생비 등으로 비용 인정이 가능합니다.
- 개인 사업자의 경우 해당 비용을 장부에 반영해 종합소득세 신고 시 비용으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증빙 필수 항목
- 기프티콘 구매 내역서
- 기프티콘 사용 목적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 자료 (예 : 이벤트 참여 명단 등)
법인세 처리 방법은?! (법인 사업자)
✅비용 처리 기준
- 법인이 기프티콘을 구매할 경우, 사용 목적에 따라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법인세 신고 시 판촉비, 접대비, 복리후생비 등으로 구분하여 처리가 가능합니다.
✅법인세 비용 인정 항목별 기준
| 항목 | 설명 | 비용 인정 여부 |
| 판촉비 | 고객 이벤트, 프로모션용 기프티콘 | O (비용 인정) |
| 접대비 | 거래처 선물용 기프티콘 | O (비용 인정, 한도 용) |
| 복리후생비 | 직원용 기프티콘 (명절 선물, 보너스 등) | O (비용 인정) |
| 사적으로 사용 | 대표자 개인 용도로 사용한 경우 | X (비용 인정 불가) |
❌ 접대비 한도 주의
- 법인세법에 따라 접대비로 처리할 경우 일정 한도 내에서 비용 인정됩니다.
-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비용 인정이 어렵고, 추가 과세 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 기프티콘 고민, 센드비에서 해결!

위에서 언급한 모든 요소를 고려할 때, 센드비는 사업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센드비는 기업용 모바일 쿠폰 대량 발송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업 회원으로 사업자 번호와 상호명을 등록 하시면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왜 센드비 인가?
-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제공 : 고객과 직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 시킬 수 있는 폭넓은 상품 구성을 제공합니다.
- 편리한 대량 발송 시스템 : 엑셀 파일을 통한 수신자 목록 업로드로 손쉽게 다수에게 사업자 기프티콘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된 발송 일정 관리 : 예약 발송 기능을 통해 특정 날짜와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기프티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정산 및 간편한 증빙 서류 발행 : 투명한 정산 시스템과 손쉬운 증빙서류 (거래내역서 / 발송내역) 발행으로 재무 관리를 지원합니다.
센드비 FAQ
Q : 최소 구매 수량이 있나요?
A : 저희는 모바일 쿠폰 대량 발송 서비스로, 기업/대학 회원은 최소 3건 이상 발송 시 구매가 가능합니다.
Q. : 발송 후 관리가 가능한가요?
A : [마이페이지 – 주문 내역]에서 각 휴대폰 번호로의 발송 성공 / 실패의 상태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미발송 건이 있으시다면, [쿠폰 발송 내역] 에서 번호 당 최대 3회 재발송이 가능합니다.
Q : 증빙서류 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A : 센드비 [마이페이지]에서 전자거래 명세서를 손쉽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법인카드로 구매하셨을 경우 센드비에서는 관련된 서류 처리 역시 간편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 부가가치세법 및 법인세법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