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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경품 이벤트 진행 시 지켜야 하는 개인정보 보호 4단계

경품 이벤트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벤트 진행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게 되며, 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엄격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경품 이벤트를 준비하고 진행할 때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과 준비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SNS 경품 이벤트 개인정보 보호 적용 범위

경품 이벤트 진행 시 개인 정보 보호가 적용되어야 하는 범위는 행사 기획부터 종료 단계까지 전 과정입니다.

행사 기획 및 공지 단계

개인정보 침해 사례 별 준수 사항을 반영하여 기획, 처리 되는 개인 정보 내용을 참여자들에게 구체적으로 공지해야 합니다.

주요 점검 사항

당첨자 추첨 발표 단계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 당첨자 전체 명단 발표 시 본인만 알아볼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합니다.

주요 점검 사항

당첨자 명단 발표 시 당첨자가 식별 될 수 있도록 발표 할 경우 당첨 사실을 개별적으로 안내하되, 전체 명단 발표가 불가피 한 경우 본인만 알아볼 수 있게 처리 해야 합니다.

경품 발송 단계

당첨자에 한하여 이벤트 경품 발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수집해야 하며, 수집 목적 외로는 개인정보를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보호법 제 18조) 즉, 마케팅 등 당초 수집 목적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해서는 안됩니다.

주요 점검 사항
수집 및 이용 목적 개인 정보 항목수집 근거
제세공과금 납부주민등록번호「소득세법」 제21조(기타소득), 제127조(원천징수의무),
제164조 (지급명세서의 제출)
수집 및 이용 목적개인정보 항목보유 기간
경품 발송 연락처경품 발송 완료 등 행사 종료 시
수집 및 이용 목적개인정보 항목보유 기간
경품 발송성명, 연락처, 주소경품 발송 완료 등 행사 종료 시

행사 종료 단계

경품 발송 완료 등 경품 이벤트가 모두 종료되어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 지체 없이 파기 해야 합니다. (보호법 제 21조) 당첨자의 경품 수신 여부 확인 및 관련 문의 응대를 종료 후 특별한 사정이 없는 경우 발송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파기해야 합니다.

경품 이벤트 개인정보 보호 체크리스트 및 FAQ

체크리스트

✔️ 개인정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
✔️ 경품 발송 후 개인 정보 파기
✔️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확인
✔️ 개인정보 유출 사고 대응 계획

FAQ

Q : 경품 행사의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중복 참여를 배제할 목적으로 행사 공지 시 참여자의 이름이나 연락처를 수집해도 되나?

A : 온라인 경품 행사 시 ID로 중복 참여 여부 확인이 가능하므로 이름이나 연락처를 추가로 수집하는 것은 부합하지 않습니다.

Q. : 경품 발송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당첨자에게 동의를 받아야 하는지?

A : 당첨자의 개인정보 수집은 당첨자와의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로 동의 없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의는 따로 받지 않더라도 개인정보 수집 목적, 항목, 보유 기간 등을 안내하는 것이 바람직 하므로, 안내 후 수집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개인정보 보호하고 있는 센드비

경품 이벤트에서 모바일 쿠폰은 참여자에게 신속하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수집 되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센드비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철저한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를 단순히 데이터로 보지 않습니다. 그것은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유지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안전한 서비스와 철저한 보안 정책을 통해 센드비는 고객 여러분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자료 출처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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